조건문과 반복문은 프로그래밍의 핵심 구조로,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고 특정 조건에 따라 코드를 실행하거나 반복하도록 합니다. C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이러한 구조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.
1. 조건문 (Conditional Statements)
조건문은 프로그램의 흐름을 조건에 따라 제어합니다. C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조건문은 if, if-else, if-else if-else, 그리고 switch입니다.
1.1 if 문
if 문은 주어진 조건이 참일 때만 블록 내부의 코드를 실행합니다.
위의 코드에서 x > 0 조건이 참이므로 "x는 양수입니다."가 출력됩니다.
1.2 if-else 문
if-else 문은 조건이 참일 때와 거짓일 때 각각 다른 블록의 코드를 실행합니다.
위의 코드에서는 x < 0이 참이므로 "x는 음수입니다."가 출력됩니다.
1.3 if-else if-else 문
if-else if-else 문을 사용하여 여러 조건을 순차적으로 검사할 수 있습니다.
위의 코드에서는 x가 0이므로 "x는 0입니다."가 출력됩니다.
1.4 switch 문
switch 문은 주어진 변수의 값에 따라 여러 경우(case)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실행합니다. break 문으로 각 경우의 끝을 표시합니다.
위의 코드에서는 day가 3이므로 "수요일"이 출력됩니다.
2. 반복문 (Loops)
반복문은 특정 조건이 참일 동안 코드를 반복적으로 실행합니다. C에서 가장 일반적인 반복문은 for, while, do-while입니다.
2.1 for 문
for 문은 반복 횟수가 정해져 있을 때 사용합니다. 초기화, 조건 검사, 후처리 작업을 한 곳에서 모두 처리할 수 있습니다.
위의 코드에서는 i가 0부터 4까지 증가하며 "i = [값]"을 출력합니다.
2.2 while 문
while 문은 조건이 참인 동안 코드를 반복 실행합니다. 조건 검사 후 코드 블록이 실행됩니다.
위의 코드에서는 i가 0부터 4까지 증가하며 "i = [값]"을 출력합니다.
2.3 do-while 문
do-while 문은 최소 한 번은 코드 블록이 실행된 후 조건을 검사하여 반복을 계속할지 결정합니다.
위의 코드에서도 i가 0부터 4까지 증가하며 "i = [값]"을 출력합니다. do-while 문은 최소 한 번은 실행되는 것이 특징입니다.
3. 반복문 제어
반복문 내에서 특정 조건에 따라 반복을 중단하거나 건너뛰게 할 수 있습니다.
- break: 반복문을 즉시 종료합니다.
위의 코드에서는 i가 5가 되는 즉시 반복문이 종료됩니다.
- continue: 현재 반복을 종료하고 다음 반복으로 넘어갑니다.
위의 코드에서는 i가 짝수일 때는 출력하지 않고 다음 반복으로 넘어갑니다. 그래서 홀수만 출력됩니다.